소아청소년클리닉

서울대병원의 풍부한 임상경험

ADHD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아동기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주의 산만, 과다활동, 충동성이 주요 특성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아동의 학습 수행이나 대인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아동발달에 커다란 장애물이 되기도 합니다.
  • 과잉행동, 충동형
    몸이나 손발을 자주 움직이고
    지나치게 말이 많고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남의 일에 간섭을 많이 합니다.
  • 혼합형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함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이 유형이 가장 심한 형태입니다.
  • 부주의형
    잘 잊어버리거나 잃어버리고
    멍하게 딴 생각을 많이 하고
    할 일을 잘 마무리 못합니다.
    (조용한 ADHD)
조용한 ADHD는 저학년 때에는 학교 수업도 잘 따라가고 책상에 얌전하게 않아 있어서 표시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차 학년이 올라가면서 남들이 30분 할 수 있는 과제를 2~3시간 붙들고 앉아 있고 해야 할 일을 못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고 의욕이나 자신감이 떨어지고 위축감을 느낍니다. 또한 친구들의 말을 주의 깊게 듣지 못하고 상대방의 말을 놓치기 쉽기 때문에 ‘눈치 없는 아이’로 불리기도 하고 심하면 따돌림을 당할 수 있습니다. 내 아이가 행동이 산만하지는 않지만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상담 및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ADHD 평가

평가아이콘1

Step.1
아이 행동 관찰
부모면담, 설문지

평가아이콘2

Step.2
컴퓨터 주의력
평가 및 진단

평가아이콘3

Step.3
지능, 정서평가
전두엽 기능평가

평가아이콘4

Step.4
치료계획
수립

서울대병원의 다양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여러 측면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ADHD 원인
ADHD는 유전적, 신경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요인에 의하여 발병하지만, 여러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신경생물학적 요인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DHD의 원인은 단일한 것이 아니며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ADHD의 행동 증상이나 인지기능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유전적 요인 ADHD 자녀를 가진 부모 중 ADHD를 예전에 진단받거나 현재에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생물학적 요인 ADHD 아동의 경우 집중, 각성, 충동조절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 분비에 이상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일관되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신경해부학적 면에서도 대뇌, 특히 전두엽에서의 활성도가 감소하거나 부피가 감소되어 있는 특성을 보입니다.
심리사회적 요인 부모님의 심리문제나 양육 방식이 아동의 ADHD 발병에 관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영향력은 미비한 정도로 생각됩니다.
독성물질 임신 중 산모가 음주나 흡연을 하는 경우, 또는 출생 후 여러 독성물질 (페인트, 납)에 오염되거나 중독되는 경우 ADHD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ADHD 치료
ADHD는 약물치료로 80% 이상의 아이에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를 병행할 때 가장 치료효과가 좋습니다.
  • 약물치료아이콘
    약물치료
    대부분의 ADHD 아동에게 약물치료는 매우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눈이 안 좋을 때 안경을 쓰면 시야가 좋아지듯, 약물은 ADHD 아동이 자신의 생각에 잘 집중하고 불필요한 생각들을 떨쳐버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결과 주어진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행동을 더 쉽게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 심리치료아이콘
    심리치료
    ADHD 증상은 부모-자녀관계, 학습태도, 친구관계에도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동이 자존감 및 자신감 저하, 성취의욕 상실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는 아동의 정서문제나 적응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아동이 보다 건강한 방식으로 자기상을 형성하고 부적인 감정을 해소하며 주변사람들과 관계를 맺도록 도와줍니다.
  • 학습치료아이콘
    학습치료
    ADHD 아동은 학교나 집에서 자신의 학습태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말과 반응을 들어왔기 때문에 학습에 자신감이 없으며 학습동기도 매우 약합니다. 학습치료는 학습능력 검사를 통하여 이러한 아동의 취약점 및 구체적인 학습문제를 평가하며, 각자의 특성에 맞는 치료를 통해 아동의 숨어있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놀이치료아이콘
    놀이치료
    놀이치료는 아동으로 하여금 억눌렀던 마음을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게 해줍니다. 또한 흥미 있는 놀이는 그 자체가 아동이 자연스럽게 집중력을 훈련하는 계기가 됩니다.
  • 부모교육아이콘
    부모교육
    ADHD 아동을 둔 부모님들은 산만한 자녀와 매일매일 부딪히게 되면서 쉽게 지치거나 화가 날 수 있습니다. 참을성이 많으신 분들이라 하더라도 흔히 감정적인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또 아이의 양육이나 훈육 방식 때문에 부모님간의 갈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ADHD 아동으로 인해 부모님께서 절망하거나 너무 힘드실 경우 꼭 상담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 사회성증진아이콘
    사회성증진치료
    ADHD 아동은 친구관계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회성증진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사회성증진 프로그램은 친구관계에서 상대방을 잘 배려하고 자신의 주장도 분명하게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