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클리닉

서울대병원의 풍부한 임상경험

아동발달

아동발달장애는 언어, 사회성, 운동, 인지발달이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뒤처쳐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인지발달이 느린 지적장애, 언어발달이 느린 언어장애, 사회성발달이 느린 자폐스펙트럼장애가 있습니다. 여러 장애나 증상들은 병존할 수도 있고 아이가 발달하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아동의 연령별 발달 수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며 그에 따른 적절하고 구체적인 개입이 중요합니다.

아동발달 평가

평가아이콘1

Step.1
아이 행동 관찰
부모면담, 설문지

평가아이콘2

Step.2
발달력 평가
발달평가

평가아이콘3

Step.3
지능평가
언어평가

평가아이콘4

Step.4
치료계획
수립

서울대병원의 다양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여러 측면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동발달 종류
정신지체
(지적장애)
표준화된 지능검사로 측정하였을 때 지능지수 (IQ)가 70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정신지체를 진단함에 있어 지능지수뿐만 아니라 사회적응 수준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자폐장애 사회성의 결여와 언어적 또는 의사소통의 문제, 제한되고 반복적인 양상을 보이는 행동 등을 특징으로 하는 3가지의 핵심적인 증상을 특징적으로 보입니다. 뇌의 기능적인 면에서 생물학적 결함을 가지는 뇌기능의 발달장애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스퍼거 장애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고,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상동적인 증세를 보입니다.
광범위성
발달장애
사회적 상호작용의 발달이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에 있어서 심각하고 광범위한 장해가 있을 때, 또는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있을 때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때 특정 광범위성 발달장애, 정신분열병, 분열형 인격장애 또는 회피성 인격장애의 기준에는 맞지 않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이 진단은 발병 연령이 늦고, 비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 등 자폐장애의 진단 기준에 맞지 않는 '비전형적 자폐증'을 포함합니다.
아동발달 치료
조기에 진단하여 교육적 개입을 해야 좋은 예후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