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클리닉

서울대병원의 풍부한 임상경험

언어발달

언어는 인간만이 가진 특성으로서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말이 또래에 비해 늦고 발음이 부정확하여 대화가 안되고 말을 더듬는 경우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이 어려워집니다. 현장경험이 풍부한 언어치료 전문가에 의하여 어휘력, 이해력, 언어문제 해결력, 유창성 등 언어에 관련된 기능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며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동의 발달을 재촉진시키는 언어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말이 또래에 비해 늦은 아이

    • 발음이 정확하지 않는 아이

    • 말을 더듬는 아이

    •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 발달장애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

언어발달 평가

평가아이콘1

Step.1
아이 행동 관찰
부모면담, 설문지

평가아이콘2

Step.2
조음평가
언어이해평가

평가아이콘3

Step.3
언어표현평가
의사소통능력평가

평가아이콘4

Step.4
치료계획
수립

서울대병원의 다양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여러 측면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언어발달 종류
언어발달지체 다른 발달상의 심각한 어려움은 없으나 단지 언어표현 및 언어이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 아동이 가진 언어문제에 대해 목표를 세우고 그에 집중하여 모델링, 모방, 수정 기법을 통해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해줍니다. 또한 부모상담을 통해 가정에서도 아동이 정상적으로 언어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조음장애
(발음문제)
언어평가에서 아동이 보인 음운오류의 형태를 기준으로 치료의 목표를 세우고 아동이 목표음소를 바르게 구분하고 정확하게 단계적으로 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과 언어능력에 따라 목표를 세우고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기능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며 타인과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창성장애
(말더듬)
흔히들 말더듬(stuttering)이라고 불리는 유창성장애는 3~7세 아동기에 시작되며, 단어의 일부분이나 전체를 반복하거나 연장하는 등 말의 흐름이 순조롭지 않은 현상을 말합니다. 아동의 말더듬 정도와 태도, 아동의 연령을 고려하여 부모와의 상호작용치료와 치료사의 직접치료 시기를 결정합니다. 부모와의 상호작용치료에서는 아동이 말을 편안히 할 수 있는 일상환경을 구성하고, 아동이 유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부모님을 교육합니다. 그 후 재평가를 통해 치료사의 직접치료 여부를 결정합니다. 직접치료에서는 치료사가 직접 개입 하여 아동이 유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언어발달 치료
조기에 진단하여 교육적 개입을 해야 좋은 예후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