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클리닉

서울대병원의 풍부한 임상경험

학습장애/부진

학습장애는 학업수행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든 학생이 포함됩니다. 학습장애 아동들의 뇌기능은 거의 모두 정상이지만, 어떠한 뇌세포들의 기능이나 세포들 간의 연결이 잘못되어 특정 기능 (예를 들면 글씨나 숫자를 보거나 기억하고 이를 응용하는 것)에 있어서는 정상 아동들보다 저조한 기능을 보이는 것입니다. 학습장애는 넓은 의미로는 정신지체나 뇌손상 혹은 정서적 문제 등을 포함한 어떠한 요인에 의해서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모두 뜻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정상 지능을 가진 아동이 학업적 기술을 학습하는데 실패한 경우" 다시 말해 잠재적 학습능력과 실제 학업성취간의 심각한 불일치를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위의 경우중에서 학업 실패가 낮은 지능에 기인된 "학습지진" 이나 우울, 불안과 같은 정서적 문제에 기인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습부진" 과 구분하기 위해 "특수 학습장애" 라고 명시하기도 합니다.

학습장애/부진 평가

평가아이콘1

Step.1
아이 행동 관찰
부모면담, 설문지

평가아이콘2

Step.2
지능평가
전두엽기능평가

평가아이콘3

Step.3
정서평가
학습평가

평가아이콘4

Step.4
치료계획
수립

서울대병원의 다양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여러 측면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습장애/부진 원인
심리적 요인 · 학습동기의 부족
부모-자녀의 갈등이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성적에 대한 부모님의 기대감이 지나치게 높거나, 무리한 성적을 요구하는 경우 아이의 학습의욕은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자기 효능감의 부족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노력해왔지만, 비효율적인 학습방법 등의 이유로 성적이 나오지 않을 경우 학습에 대한 성취동기가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 우울 및 불안
우울과 불안은 인지적인 면에서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떨어뜨려 학업에 지장을 초래 합니다.
인지적 요인 · 비효율적인 학습방법
비효율적인 학습방법과 학습시간 활용은 노력만큼의 결실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학업성취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 자기평가 및 관리능력의 부족
학업성적이 우수한 아동은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과제수행에 효과적인 계획을 세우며, 또 과제 해결과정 을 통제하고, 자신의 실수나 오류를 교정하는 등의 자 기평가 및 관리능력이 우수합니다. 반대로 학습부진을 보이는 아동들은 이 능력이 매우 부족합니다.
환경적 요인 · 역기능적인 가정환경
안정되고 정서적으로 편안한 가정은 아동이 차분하게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동의 공부방 환경도 중요 합니다. 공부방에 소음이 심각하다거나, 컴퓨터 및 게임기기 사용이 용이하다면 공부에 집중하는 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 친구관계의 어려움
집단 따돌림 같이 친구관계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심리적 어려움을 동반한 학습부진을 나타낼 수 있습 니다. 학습 외에 다른 비행활동을 부추기는 친구관계도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학습장애/부진 치료
의학적, 교육적, 심리적 측면에서 도와 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학습치료아이콘
    학습치료
    아동의 학습부진 문제를 진단 및 평가하며 학습태도들을 점검 훈련하고 학습을 수행하고 시험을 준비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방법들을 교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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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치료
    심리치료를 통해 지나친 학습 부담감, 학업성취 동기의 부족, 불안 및 우울감 문제를 호전시키고, 일상 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줄이며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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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교육
    자녀에 대한 부모님의 이해와 수용을 높여 학습문제로 소홀해진 부모 -자녀관계가 회복되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