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프로그램

서울대병원의 풍부한 임상경험

발달평가

애착에 문제를 보이거나 또래에 비해 발달이 느린 경우 발달평가를 통하여 아동의 전반적 발달 수준과 문제점을 평가, 진단하게 됩니다. 전반적인 발달을 평가하는 검사와 사회성 발달을 평가하는 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호자 보고와 아이의 활동을 직접 검사하여 종합적으로 발달상태를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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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평가 대상

  • 시선 접촉, 얼굴 표정, 몸짓과 같은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이 제한적
  • 적절한 친구관계 형성의 실패
  • 다른 사람들과 기쁨, 관심을 나누지 못함
  • 감정적 상호 교류 및 의사소통의 결여
  • 언어발달의 지연
  • 특이하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몸짓, 일처리 방식에 집착
발달평가 종류
사회성숙도
검사

(Social Maturity Scale: SMS)
· 실시연령: 0~30세
· 소요시간: 20~30분
· 검사특성: 가까운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서 평정
자조 (self-help),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 관리, 사회화 6개 영역 평가
개인의 사회적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개인차를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 환아의 발달 수준을 평가하고 생활 지도와 훈련의 기초 자료 수집 도구로 사용됩니다.
아동기 자폐증
평정 척도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CARS)
· 소요시간: 20~30분
· 검사특성: 가까운 보호자의 관찰과 보고를 기초로 한 행동평정척도
정서적 반응, 모방, 사회적 관계, 의사소통, 지각, 지능 평가
심리교육
프로파일

(Psychoeducational Profile-Revised: PEP-R)
· 실시연령: 2세~12세
· 소요시간: 45분~1시간 30분
· 검사특성: 아동의 발달 수준과 독특한 학습 및 행동 패턴을 평가
7개 발달 척도 (모방, 지각, 소근육 운동, 대근육 운동, 눈-손 협응, 동작성 인지, 언어성 인지)
4개 행동 척도 (대인관계 및 감정, 놀이 및 검사 재료에 대한 흥미, 감각 반응, 언어)
발달평가 결과
  • 사회 연령 (social age) 및 사회 지수 (social quotient)
  • 6개 영역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 관리, 사회화) 별 발달 연령
  • 자폐증 유무 및 자폐 정도
  • 아동의 발달 수준과 행동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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