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프로그램

서울대병원의 풍부한 임상경험

지능평가

지능평가는 피검자의 전반적인 지능 수준, 언어능력, 주의집중력, 문제해결 능력, 학습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폐장애, 의사소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학습장애, 뇌기능장애, 정서장애, 정신분열병 등 임상 장면에서 정신병리를 평가하고 개인의 성격적인 측면과 내적인 갈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귀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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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평가 특징

  • 현 지능과 지적 잠재력 확인
  • 인지적 강점 및 약점 평가
  • 학습능력 평가
  • 두뇌의 기질적 손상 평가
  • 정서적, 대인관계적 특성 평가
  • 정신병리에 관한 정보 제공
지능평가 종류
피검자의 연령 수준에 맞추어 다양한 지능검사
Wechsler가 개발한 지능검사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심리검사 중 하나로 많은 병원 그리고 심리센터에서 해당 검사를 통해 피검자의 지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한국판 Wechsler 아동용/성인용 지능검사가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Wechsler 지능검사의 경우 연령 규준이 5세 이상이므로, 그보다 어린 아동의 경우에는 K-ABC, PTI와 같은 다른 표준화된 지능검사들을 사용하여 지능을 평가하게 됩니다.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

(Korean-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K-WAIS)
· 실시연령: 16~64세 청소년 및 성인
· 소요시간: 약 1시간 30분~2시간 정도
· 검사특성: 전체 지능 지수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인지 기능 각각의 수준 및 결함 영역을 파악할 수 있으며, 편차 지능 지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내적 비교와 개인들 간의 비교가 가능합니다.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 실시연령: 6세 0개월~15세 11개월의 아동 및 청소년
· 소요시간: 약 1시간 30분~2시간 정도
· 검사특성: 전체 지능 지수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인지 기능 각각의 수준 및 결함 영역을 파악할 수 있으며, 편차 지능 지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내적 비교와 개인들 간의 비교가 가능합니다.
한국 Kaufman
아동용 지능검사

(Korean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
· 실시연령: 2세 6개월~12세 6개월
· 소요시간: 2세 6개월은 약 35분, 5세 이상은 약 60분 정도
· 검사특성: 인지 심리학과 신경 심리학의 지능 이론에 근거하여 문항을 개발하였고 비언어적 과제에 비중을 크게 두어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특수 아동이나 타문화권 아동에게도 실시할 수 있도록 제작됐습니다. 특히 아동의 지능과 성취를 구분하여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능력과 성취의 불일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유아ㆍ아동용
그림 지능검사

(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PTI)
· 실시연령: 4세 0개월~7세 11개월
· 소요시간: 약 1시간~1시간 30분 정도
· 검사특성: 그림으로 된 사지선다형의 지능검사로써 검사자가 말로 질문을 하면 아동은 4개의 그림 중에서 정답이 되는 한 개의 그림을 말로 하거나 손가락이나 눈짓으로 정답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 아동에게는 물론 언어나 동작에 장애를 지니는 정서장애, 자폐증, 뇌성마비 그리고 기타 발달장애 아동들에게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능평가 결과
Wechsler 검사들의 경우 전체 지능지수와 더불어 언어성 지능지수, 동작성 지능지수가 구분되어 나옵니다. 언어성 지능이란 언어능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후천적 학습, 결정화된 지능과 관련이 높습니다. 이에 반해 동작성 지능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것으로 언어 의존도가 그리 높지 않으며 학습된 지식보다는 낯선 상황에서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능력을 포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언어성 지능
  • 어휘력, 언어적 이해력 및 표현력
  • 일반 상식, 관습적인 상황 이해력
  • 언어 유추 능력, 추상적 개념 형성 능력
  • 단순 주의력, 작업 기억, 수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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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성 지능
  • 사물의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는 능력
  • 상황 추론 및 사회적 대처 능력
  • 시각적 조직화 능력, 시공간 구성 능력, 시각적 추상화 능력
  • 단순 학습능력, 정신운동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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